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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2017-10-27 

사용하시기 전에 첨부화일의 도장기술사양서를 다운받아서 반드시 읽어보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구채옻칠상온경화형 옻칠

 

 

더나인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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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온경화형 옻칠은 천연옻칠의 주성분인 우루시올을 정제, 가공하여 새롭게 개발한 옻칠로서 여름 날씨와 같이 고온다습한 조건에서만 건조되는 전통옻칠의 단점을 개선하여 일반 도료처럼 습도에 상관없이실온에서 건조될 수 있도록 개발하여, 가구, 한옥, 목조건출물을 대상으로 사계절 언제든지 작업할 수 있

는 순수 옻칠이다.

상온경화형 옻칠의 특징은 전통옻칠에 비해 초기 경도가 약해서 표면이 경화되었다고 하더라도 내부경화가 서서히 진행되어 1주일~1개월 지나서야 높은 경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칠을 완성 후에 최소 1주일이상 숙성기간이 필요하다. 또한 상온경화형 옻칠은 용기를 개봉하여 공기가 들어가면 쉽게 굳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구채옻칠제품 중 유일하게 250mL 캔용기를 최소단위로 출하하고 있다.

따라서 쓸 만큼만 용기에서 덜어 쓰고 남은 칠은 잘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희석제를 소량 첨가하여 저장하면 비교적 장시간 보관할 수 있다.

  

종 류

상온경화형 암주합(투명) 유광, 반광, 무광

상온경화형 채색칠 18(홈페이지 http://theninecolor.com , 카다로그 참조)

적용범위

용도: 목재가구, 악기, 한옥, 목조주택, DIY가구, 각종 옻칠공예

피도면: 항균성, 내곰팡이성, 방충성, 내열성, 내마모성, 내수성, 내화학성이

요구되는 다양한 재질에 적합하여 각종 옻칠도료로 사용 가능

추천건조도막두께 (μm)

10~40μm

이론도포면적(m2/L)

10~15m2/L(건조도막두께 20μm 기준, 도장방법,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음)

건조시간

(25기준)

1회도장 후: 12시간

2회도장 후 : 24시간

표면처리

1. 소지표면의 거친 부분은 #180~220의 샌드페이퍼로 연마하여 평활하게 하여 표면의 수분, 톱밥, 유분 및 기타 오물이 없도록 깨끗이 제거하고 완전히 건조 시켜야 한다.

2. 구도장의 경우 쇠브러시나 #180~220의 샌드페이퍼로 연마하여 구도막 및 기타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다음 작업한다.

도장방법

표면처리가 끝난 후 붓, 스프레이, 로라, 침적도장한다.

세척용 용제

오일스테인 옻칠 전용 희석제

포장단위

250mL, 1L, 4L, 18L

주의사항

1. 본 제품은 옻의 알레르기를 완화시켰으나 옻에 민감한 사람은 사용을 피하고, 피부에 직접 묻지 말아야 하며, 완전 건조시까지 출입을 통제십시오.

2. 작업시 피부접촉을 피할 수 있는 안전보호장비(도장복, 보호안경, 마스크, 장갑)를 착용하십시오.

3. 피부에 묻었을 시에는 즉시 본사에서 제공하는 세척용비누를 이태리타올에 거품을 내어 문질러 씻어내십시오.

4. 기온이 낮은 날(5이하)이나 습도가 높은 날(85%이상)에 작업할 경우 물성저하의 원인이 되니 작업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5. 내용물 유출시 하천 및 토양이 오염되지 않도록 걸레, 흡착포 또는 모래 등으로 흡수시켜 제거하시고, 폐도료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폐기물처리업체를 통하여 폐기하십시오.

6. 구도막 위에 보수도장시 구도막과의 적합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타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7. 본 제품은 장기간 보관 시 굳거나 변질이 있을 수 있으니,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시고, 기간이 경과한 제품은 당사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알러지 유발시에 약사나 의사의 처방을 받으십시오.

    * 본 기술자료는 연구실 데이터이며, 작업조건이나 품질개선에 따른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적용방법

 

상온경화형옻칠은 용제로 희석하지 않고 그대로 칠하면 2회 정도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성하였습니다.

 

. 눈메 메꿈 없이 칠하는 방법(Open Pore)

 

1. 상온경화형 옻칠을 초벌 칠하고 12~24시간 방치한다.

(요령) 초벌칠하는 방법은 합성섬유에 묻혀 소지에 문질러 칠하거나 붓으로 칠할 때는 희석하지 않고 사용하고, 침적도장이나 스프레이 하는 경우 최대 2배의 희석제를 사용하여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전용희석제로 희석하여 마음에 들 때까지 여러 번 나누어 칠하면서 도막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색깔이 짙어지므로 색깔을 조절할 수 있다.

2. 200~400(mesh) 사포로 샌딩한다. 사포질할 때 지우개처럼 밀리면 아직 덜 건조되었으므로 잘 건조될 때까지 기다린다.

(요령) 완전건조를 확인하기 위하여 제품과 동일한 시험편을 준비하고 시험편에 같이 칠하여 놓았다가 시험 사포질을 해본다.

3. 재벌칠을 한 다음 24시간 건조시킨다. 건조시간은 온도가 높을수록 빠르게 건조되며, 낮을수록 느리다.

4. 1000~2000방 사포로 먼지와 잘못 칠해진 부분을 사포질한 다음 광내기를 한다.

5. 광내기는 전통옻칠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거나 일반 광약을 사용해도 된다.

(주의사항: 표면건조 되었다고 하더라도 초기 옻칠도막이 약하여 너무 강하게 사포질하거나 광내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6. 도막의 두께를 높이기 위하여 3차 도장을 원한다면 2일 이상 충분히 건조 후에 칠해야 한다.

주의사항: 3차도장을 원한다면 재벌도장이 완전히 마른 후에 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재벌 도장한 칠 도막이 완전건조 전이라서 3차도장한 용제에 녹아서 먼저 칠했던 도막이 일어나서 망칠 수 있으니 너무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동일한 재료의 소지 샘플을 준비하고 같이 칠하여 실험해 보고 3차 도장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상온경화형옻칠_암주합.jpg


                                                      <희석하지 않고 칠했을 때 암주합색>

 

                         상온경화형옻칠_갈색1.jpg


                                                      <상온경화형옻칠:희석제=6:4>



상온경화형옻칠_흑색.jpg


                                                          < 상온경화형흑칠 > 

 

. 채색칠을 칠하기 위하여 눈메 메꿈(Closed Pore)하는 방법

석분, 토분, 목분, 와분, 규조토, 호분 등을 첨가하여 헤라로 문질러 바르거나 붓으로 칠하는 방법이다.

1. 사용하고자 하는 분말을 유리판 위에 원형으로 붓고 그 가운데에 상온경화형옻칠을 붓고, 헤라로 혼합한다. 헤라로 칠할 것인지 붓으로 칠할 것인지를 결정한 다음 상온경화형옻칠을 추가하거나(묽힐 때) 분말을 추가하여(데직하게 할 때) 잘 혼합해준다.

2. 헤라는 칠살을 두껍게 바를 수 있으나 표면이 고르지 못하여 사포질을 해서 표면을 고르게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붓칠할 경우에는 눈메가 클 경우 눈메 메꿈을 2~3회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

3. 눈메 메꿈이 완성되면 사포로 표면을 고른 후 상온경화형채색칠을 한다.

 

. 채색칠을 하는 방법

상온경화형 채색칠은 상온경화형 고유의 색상으로 인하여 온전한 색이 표현되지는 못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상온경화형의 색이 밝아지기 때문에 색이 핀다.”고 한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색상의 변화를 즐기는 것은 옻칠이 갖는 매력이자, 단점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나 일반 페인트와는 달리 더 밝은 쪽으로 변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것이다.

 

채색칠을 하는 방법도 상온경화형 암주합칠과 동일하다. 채색칠은 상태에 따라 1~3회 반복하여 칠할 수도 있다.

채색칠을 그대로 마감하거나 암주합칠을 상도 마감하는 방법도 있다.

상온경화형 암주합색(투명)을 그대로 칠하거나 전용희석제로 약 2배로 희석하여 상도마감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칼라가 어두워져 밝은 색에 적용하기는 좋지 않은 방법이다. 그러나 색의 톤을 죽이고 안료가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상도마감은 붓이나 스프레이방법으로 마감한다. 상도 마감칠은 암주합칠을 사용하며, 유광, 반광, 무광을 선택하여 칠할 수 있다. 상도마감 후에 먼지나 티끌로 인하여 표면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2000방의 사포로 사포작업 후에 광내기 작업을 해야 한다. 이때 상온경화형 옻칠의 도막이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광내기 작업은 최소 1주일 후에 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상온경화형옻칠은 도막의 표면이 건조되었다 하더라도 초기 경도가 3B~1H정도로 약하며, 1주일 이상(1H~2H)~1개월(2H~4H)까지 내부경화가 진행된다. 천연옻칠도 마찬가지이지만 천연옻칠보다 상온경화형옻칠이 초기경도가 더 약한 것이 흠이다.

 

상온경화형옻칠_피아노.jpg



                             < 삼익피아노 위에 상온경화형옻칠 적색-상온경화형옻칠 암주합색>

 

 

< 상온경화형 채색칠 색상표>


색상표.jpg



 

번호 제목 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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